05월호 생생 연구현장

초연결 융합교육이 이끄는
자율주행 전성시대

국민대학교 링크플러스(LINC+) 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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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플러스 지원 유형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대학

국민대학교 사업단의 인재상

초연결 자율주행차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국민대학교 사업단의 경쟁력

자동차공학-IT-SW 통합교육

최근 우리 대학사회는 지속적인 학령인구 감소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큰 파고에 맞서 교육과 연구 기능 모두에서 대대적인 혁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한국연구재단은 지난 2017년부터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이른바 ‘LINC+ 육성사업’으로 이 같은 쇄신의 노력들을 적극 응원 중입니다. LINC+ 사업을 동력 삼아 변화의 가속 페달을 밟고 있는 대학가의 모습을 5회에 걸쳐 소개합니다. 이번 호는 자율주행차 시대의 융합인재 육성에 힘을 쏟고 있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입니다.

정부 지정 ‘4차 산업혁명 선도대학’

자율주행 스튜디오의 모형 자동차들이 2차선 트랙을 주행합니다. 앞차와 간격을 맞춰 속도를 조절하고, 전방과 측면에 장애물이 발견되면 제동을 합니다. 각도가 큰 코너에서도 차선을 벗어나지 않고 부드럽게 회전하는 모습이 흡사 누군가 원격조종기로 운전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들 차량 대열은 지금 사람의 개입 없이 스스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트랙 중앙부 작업 테이블에 모인 교수와 학생들은 차량들이 보내오는 각종 영상과 기록들을 모니터링하며 책에서 배운 자율주행의 원리를 이해하고 확인합니다. 건물 밖 도로에서는 카메라와 라이다, 레이더 등을 장착한 실제 자율주행 차량들을 통해 보다 본격적인 실습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 선정 이후 전공의 구분 없이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더욱 뜨겁게 고조되고 있는 국민대 캠퍼스의 모습입니다.

국제대학생창작자동차 경진대회의 국민대 학생들 판교자율주행모터쇼에서 자율주행차 시연에 나선 학생들

한국연구재단은 LINC+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8년부터 10곳의 4차 산업혁명 선도대학을 선정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제해결형 지식과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소통과 협업 능력을 두루 갖춘 융합인재를 집중 양성하기 위해서입니다. 인공지능, 스마트팩토리와 바이오헬스케어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대학’이라는 상징성이 큰 만큼 대학들 간 경쟁이 치열했던 가운데, 국민대는 자율주행차 분야의 혁신선도대학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미 오랜 시간 앞장서 준비해온 융합교육의 경험과 자산 덕분입니다.

자율주행 이론 실습을 위한 강의실 실내 자율주행 스튜디오

“우리 대학은 1992년 자동차학과를 신설하며 일찌감치 자동차, IT, 소프트웨어와 디자인 등 다양하고 파격적인 학제 간 융합을 꾀해왔습니다. 공동체 정신과 실용주의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산업계 친화적인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기업 수요에 맞는 실무형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구조개혁에 힘써왔지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의 인재상으로 정한 ‘초연결 자율주행자동차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역시 이런 국민대만의 특별한 철학과 경쟁력을 더욱 구체화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성욱 교수·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단장

자율주행 분야의 인력 품귀현상

국민대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단의 핵심 목표는 자율주행자동차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혁신입니다. 교과과정은 물론 강의방식과 교육환경의 혁신을 통해 산업체, 지역사회, 국가가 요구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의 유능한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국민대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단 교수진

이 단장은 “자율주행은 미래가 아닌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는 현실”이라며 “자율주행에 사운을 걸고 있는 자동차 기업들뿐만 아니라 구글이나 애플 같은 IT 회사와 가전업체들도 앞다퉈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분야”라고 강조합니다. 테슬라, 현대기아차 등의 완성차 업체들은 단계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발전시키며 자동차의 상품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우버 같은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들은 위급한 상황에서 자동차가 스스로 속도를 줄이고 갓길에 정차하는 등의 제어가 가능한 레벨4 수준의 로봇 택시 기술까지 상용화를 시도하고 있다는 게 이 단장의 설명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자율주행 분야 연구개발 인력의 품귀현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업단은 숙련된 인재들을 관련 산업계로 더욱 신속하게 진출시키기 위해 교육과정 개설과 시설 투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완성차 업체 및 모빌리티 회사들과도 활발히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기초개념을 산업 현장의 실제적인 미니 프로젝트로 구현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국민대 자작 자동차동아리 학생들이 출전한 쉘에코마라톤 대회

총장직속기구로 특별 관리될 만큼 국민대의 역량과 자산이 집중 투입되고 있는 국민대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에는 현재 자동차공학과, 자동차IT융합학과, 소프트웨어학부 등 3개 학과 50여 명의 교수진과 1,200여 명에 이르는 많은 재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LG전자, LG이노텍, 보쉬코리아, 현대모비스, 신호시스템, 벡터코리아 등 자율주행차 분야의 산업체 전문가들로부터 교육과정과 현장 신기술에 관련된 다양한 자문을 받고 있습니다.

“비전공자도 쉽고 빠르게 진입”

사업단은 이 같은 자율주행차 인재양성의 문호를 대학 전체로 열어놓고 있습니다.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주관의 K-MOOC 온라인 공개강좌와 대형강의를 개설해 비전공자에게도 4차산업의 중요성과 관련 지식 습득의 필요성을 전하고 있는 것이지요. 특히 비전공자는 물론 이공계열 학생이라도 전공이 다르면 수업을 따라가기가 쉽지 않은 상황을 고려해 ‘입문→확산→종합’으로 연결되는 통합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브릿지 교과목’과 ‘알파 프로젝트’가 대표적입니다.

브릿지교과목은 3, 4학년 비전공자들이 자동차 또는 소프트웨어 관련 수업에 어려움 없이 진입할 수 있도록 만든 선수 준비 과목입니다. 알파프로젝트는 해당 교과의 학생들이 자율주행차 대회 등의 단기집중형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학점을 인정받는 실습 과정입니다. 이들 전공 관련 대회는 학부 수준을 뛰어넘는 차량 제작과 소프트웨어 구현 등의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몇 개월 이상 준비 기간이 필요하고 대회 개최 일정이 대학의 정규 학사일정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아 그간 많은 학생들이 일정 조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고려한 것입니다.

이 같은 혁신적인 교과과정에 힘입어 학생들은 국내 대학 최초로 ‘친환경 자율주행 트램’을 선보인 데 이어 판교자율주행모터쇼 싱크로나이즈 드라이빙 등에 참가하는 등 실용주의 교육의 탁월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 역시 주용수 교수가 지도하는 포스카(FOSCAR) 팀이 인공지능 기반 로봇대회인 스팀컵 2020(Steam Cup 2020)에서 치열한 국내 예선을 뚫고 국제대회 본선 진출자격을 획득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인데요.

자율주행 트랙 실습 중인 이 단장과 학생들

이 단장은 “강의실뿐만 아니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캠퍼스와 실제 현장까지 어디서나 자율주행 관련 기술과 지식의 습득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첨단기술 경쟁이 가속화되는 국제환경 속에서 자율주행 분야의 핵심인재 양성은 물론 궁극적으로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산학협력과 일자리 창출의 허브가 되겠다”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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