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와 교육 활동에서의 이해충돌은 무엇이며
어떻게 관리되어야 하는가?
어떻게 관리되어야 하는가?
1. 연구와 교육 활동에 있어 ‘이해충돌’이란 무엇이며,
이해충돌은 왜 중요한가요?
2. 연구 또는 교육 활동에 있어서 주로 발생하는 이해충돌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나요?
연구또는 교육활동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이해충돌에는 일반적으로 4가지 - 재정적 이해충돌, 인적 이해충돌, 직무상 이해충돌, 지적 이해충돌이 있습니다. 이해충돌은 공개하거나, 그 이해관계를 축소하거나, 회피하는 세 가지 관리방안이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이해충돌 가능성이 발생하면 이를 소속기관에 알리고 이해관계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연구자가 가장 경계해야 할 이해충돌은 재정적 이해충돌로, 제 3자나 일반 사람들이 보기에 가장 심각하게 생각하는 이해충돌 유형이므로 가장 우선적으로 예방되고 관리되어야 하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인적 이해충돌은 2019년에 발생했던 미성년공저문제와 같은 연구부정행위로 인해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이해충돌이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3. 재정적 이해충돌은 무엇이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4. 인적 이해충돌은 무엇이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5. 이해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 연구자와 대학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본 글은「연구윤리 이해충돌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가이드 개발」(연구책임자: 이효빈) 연구결과 일부를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저자 : 대학연구윤리협의회 집행이사 이효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