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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과 희망의 씨앗 나누는
‘NRF 이동과학교실’

글로벌박사양성사업 다섯 멘토와 서른다섯 멘티의 만남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제 현장으로

당신의 가슴을 뛰게 할 꿈이 있나요?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 청소년의 장래희망은 더 이상 대통령도, 과학자도 아닙니다. 어린 시절 연예인과 유튜버를 선호하던 꿈나무들은 고등학교와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전선에 나서면 기승전 공무원이 되기 위해 도서관으로 모입니다.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가 시행되고 있지만, 아직 다양한 직업군을 체험할 기회가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리적으로 소외돼 있어 멘토링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소규모 학교를 찾아가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교육기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 온 한국연구재단이 올해부터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찾는 활동에 동참하기 위해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멘토링 프로그램 ‘이동과학교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연구재단 이동과학교실이 4월 29일 전북 익산의 함열여중을 찾았다.

다섯 멘토가 전하는 학문과 직업의 세계

촉촉한 봄비가 마른 땅을 적셔 준 4월 29일. 2019년도 제1회 한국연구재단과 함께하는 즐거운 이동과학교실이 청년 멘토 5명과 함께 가능성의 씨앗을 들고 전북 익산에 위치한 함열여자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찾아갔습니다.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이동과학교실 멘토로 참여한 다섯 연구자는 한국연구재단의 글로벌박사양성사업을 수행 중인 젊은 연구자들입니다. 연구분야도 의과학,생명과학, 물리학, 경영 등 올해 처음으로 신설한 인문사회분야와 다양한 과학분야 직업세계로 안내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함열여중 1학년 총 35명의 학생은 다섯 멘토의 전공과 대화 주제를 보고 평소 관심 있었던 분야로 반을 나누었는데요. 멘토가 제시한 주제는 ‘뇌란 무엇인가’, ‘ 신경과학의 세계’, ‘생명과학 연구로 사회를 바꿀 수 있을까’, ‘물리 싫어하던 물리학자’ 였습니다.
새로운 학문과 직업 세계를 안내할 멘토가 교실로 들어서자 학생(멘티)들의 표정도 호기심이 가득합니다. 멘토로 나선 젊은 연구자들은 사촌동생과 이야기하듯 자신이 전공하는 학문이야기와 함께 진로를 선택하기까지 학창시절의 고민과 같은 경험을 나누며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진로선택에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멘토링 시간을 가졌습니다.
박민주 학생과 최보현 학생은 “틱장애와 자폐증에 대해 잘 몰랐었는데, 멘토링을 통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며 “평소 과학수업과는 다르게 신경과학의 세계를 재미있게 접할 수 있었다”고 멘토링 소감을 전했습니다.

함열여중에서 진로교육을 담당해 온 이영진 교사는 “학생들이 연구 현장에서 활동하는 분들을 직접 만날 기회가 많지 않은데 인문학을 비롯해 의학, 생명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자신이 꿈꾸는 미래를 고민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이동과학교실의 꾸준한 멘토링을 응원했습니다.


멘티들의 톡!톡!

함열여중 1학년 강은
물리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됐고, 그것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함열여중 1학년 이하은
과학이 지루한 과목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과학의 여러가지 분야에 대해 배우면서 과학도 재미있는 과목이라는 걸 알게해 준
시간이었고, 이런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다섯 멘토의 톡!톡!

“물리 싫어하던 물리학자”

멘토 1.김동하 (한국과학기술원|물리학)

물리라는 과목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은데요. 저 역시 어렸을 적 물리를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었어요. 그래서 많은 물리학자를 친근하게 전달할 수 있는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아직 꿈과 가능성을 찾아갈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를 넓게 접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참여했습니다.

“신경과학의 세계”

멘토 2. 권한슬 (한국과학기술원|생명과학)

직업인으로서의 연구자는 연구자들 간의 소통과 논의도 중요하지만 대중과의 소통도 중요해요. 1학년 멘티의 눈높이에서 설명하기 쉽지 않았지만, 신경과학자라는 직업, 또 신경과학의 의미를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생명과학 연구를 통해서 사회를 바꿀 수 있을까?”

멘토 3. 문준호(한국과학기술원|의과학)

저의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학생들의 학업 고민과 진로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제가 더 큰 보람이에요. 하고 싶은 일을 하면 꿈은 이루어진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는데요. 한 명이라도 이 시간을 의미있게 기억해주면 좋겠습니다.

“뇌란 무엇인가?”

멘토 4. 조희진(한국과학기술원|생명과학)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가 처음이라 설레는 경험이었습니다. 중학생들에게 뇌신경과학을 쉽게 전해주고 싶었어요. 제 동생이 중학교 3학년이라 동생과 이야기하는 마음으로 멘토링을 준비했는데요. 다음에도 기회가 되면 함께하고 싶어요.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멘토 5. 윤진호(성균관대학교|마케팅경영과)

제가 중고등학생일 때와 10년이 지난 지금도 교육환경은 많이 바뀌지 않은 것 같아요. 중앙과 지방이 양극화 되고, 경쟁이 심화되는 사회에서 어떤 가치관을 갖고 인생을 바라봐야할지를 함께 이야기 하고 싶었는데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순수함에 저도 많은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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