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6%라는 숫자가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인문사회분야 연구계의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이나 포부를 묻는 질문에 박구용 인문사회연구본부장(전남대 철학과 교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1.66%는 대한민국 전체 연구개발(R&D) 예산에서 인문사회 분야에 지원하는 연구비 비율입니다. 액수로는 약 3,000억 원. 전체적인 사업 규모를 늘려 이 숫자를
높이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박 본부장은 강조했습니다.
또 하나는 인문사회 분야의 젊은 연구자들에 대한 처우 개선입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경쟁력 있는 연구자들이라면, 대한민국이 책임져야 한다”라는 것이 박구용 본부장의 ‘철학’입니다. 지난해 11월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본부장으로 부임한 박 본부장을 만나 인문사회 분야 연구 활성화를 위한 포부와 각오를 들어보았습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본부장으로 부임한 박구용 전남대 철학과 교수
재단과 남다른 인연, 공동연구 선정이 교수 채용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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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임하신 지 2개월 정도 지났습니다. 많이 바쁘셨을 듯한데, 어떻게 지내셨는지요.
생각만큼 바쁘지는 않았습니다. 또 제가 너무 바쁘게 일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하고요. 물론 저한테 맡겨진 일, 해야 할 역할을 알기 때문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지난 2개월은 무엇보다 인문사회연구본부를 비롯해 재단 내부 구성원들과의 의사소통에 주력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사실 지금까지 서로 다른 언어를 가지고 생활했던 사람끼리 소통한다는 게 생각처럼 그렇게 간단한 문제는 아닙니다. 어느 조직이든 윗사람은 “우리는 의사소통이 잘 된다”고 말하게 마련이고요(웃음). 이런 착각에 빠지지 않도록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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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연구재단과는 오래전부터 남다른 인연을 맺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구재단과는 개인적으로 아주 큰 인연이 있어요. 저는 재단 덕분에 교수가 될 수 있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박사학위를 막 마쳤을 때였는데요. 마침 당시 한국학술진흥재단에서 인문학 분야 공동연구 사업을 시작했는데 제가 주도해서 계획서를 쓰게 되었습니다. 학과 차원에서도 그렇지만 대학 전체적으로도 인문사회 분야에서 연구지원 사업 두 개를 연이어 받는 일은 극히 드문 일이었죠. 당시 대학 총장께서 “철학과에서 그런 일도 할 줄 아느냐”며 교수 자리 두 개를 흔쾌히 내줬고, 저를 포함해 공동연구 사업을 주도했던 두 명이 교수로 채용이 되었습니다. 그러니 재단 덕분에 제가 교수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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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히 좋은 인연, 좋은 기억만 있었네요.
어떻게 세상일이 꼭 좋은 일만 있겠습니까?(웃음) 한번은 연구지원 사업에 처음 참여하는 동료 교수와 함께 재단에 평가를 받으러 온 적이 있어요. 무사히 평가를 마치고 돌아오는데 그 교수가 그러더군요. “교수님, 이렇게 힘들게 일하셨군요?”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몰랐는데, 그때 일부 심사위원이 상당히 고압적으로 질문을 했던 것을 두고 말하는 거였습니다. 평가를 몇 번 받아본 저는 익숙했는데 처음 평가를 받아본 그 교수에게는 그 장면이 상당히 충격으로 받아들여졌던 모양입니다. 지금은 사라졌지만, 한때는 고압적인 심사위원들도 있었지요.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본부장으로 부임한 박구용 전남대 철학과 교수
“전체 R&D 예산 중 인문사회 분야 연구비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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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부장님도 말씀하셨지만, 어깨가 무거울 수밖에 없는데요. 임기 동안 이 일만은 꼭 하고 싶다거나, 혹은 이 문제만은 꼭 해결해보고 싶다는 게 있으신가요.
사실 재단에서 시행하는 연구지원 사업은 사회보장제도가 아닙니다. 이를테면 가난한 연구자를 돕는 기관이 아니라는 거죠.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능력 있는 연구자를 발굴해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일입니다. 개인적으로 볼 때 이 일은 어느 정도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젊은 연구자들에게 과연 희망을 주고 있는가, 라는 질문을 받으면 회의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재단은 젊은 연구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곳이어야 합니다. 그런 일을 꼭 해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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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말씀은 인문사회 분야 젊은 연구자들의 미래가 상당히 불투명하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지는데요.
그렇습니다. 조금 심하게 비유하자면 최저임금을 받은 노동자들보다 더 처우가 열악한 분들도 많습니다. 박사학위까지 마치고 심지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연구자조차 연봉 2,400만 원도 받지 못하는 비정규직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적어도 국가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연구자들은 국가가 책임져야한다는 게 저의 소신입니다. 인문사회 분야 젊은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향적인 연구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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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더 구체적으로 방안을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이 자리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모두 말씀드릴 수는 없고요. 일부분만 소개한다면 이렇습니다. 한때 이러한 문제를 집단연구로 해결해보려는 시도가 있었어요. 여러 강점이 있지만, 집단연구에는 결정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연구단 전체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운영비, 관리비가 너무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연구에 참여하는 젊은 연구자들에게 직접 지원하는 돈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그래서 젊은 연구자들이 직접 혜택을 받는 지원이 필요한데요. 이것은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1호인 일자리 창출과도 직접 관련이 있습니다. 대학 현장에서는 인문학 강의가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과 인문학 부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방안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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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인문학, 사회과학의 위기가 사회적 화두로 언급되었습니다. 본부장님께서 말씀하신 지원 방안을 포함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대한민국의 한해 R&D 예산에서 예술 분야까지 포함한 인문사회 분야 예산 비율이 1.66%입니다. 돈으로 환산하면 3,000억 원 정도입니다. 무엇보다 인문사회 분야에 지원되는 연구비 비율을 높여야 합니다. 최소한 2%대 비율을 유지했으면 좋겠다는 게 저의 희망입니다. 현재의 예산 규모로 보면 4,000억 원 정도의 금액입니다. 그렇게 되면 앞서 말씀드렸던 젊은 연구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업을 펼칠 수 있습니다. 대학 현장에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문사회 분야 강의나 강좌의 교수 1인당 학생 수를 과감하게 줄여야 합니다. 우리만 그렇게 하자는 게 아닙니다. 이것은 전 세계적인, 특히 OECD 국가의 교육과정 평가의 핵심지표입니다.
박구용 본부장이 환하게 웃으며 포즈를 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