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TOP
청렴톡톡

인문사회연구진흥팀의 “걱정말아요 그대”

청렴퀴즈 이벤트
SCROLL
사람은 그리고 우리 사회는 매일매일 더 나아질 수 있을까요? 인문사회학은 그럴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자신을 성찰하고, 타인에게 공감하는 시간을 통해서 말이죠. 인문사회연구진흥팀은 우리나라 인문사회 연구자들의
깊이 있는 연구를 지원하고, 이 연구성과를 국민들과 공유하고 있는데요.
인문사회연구진흥팀의 청렴 이야기를 보신 뒤, 이벤트에 참여해주세요.

참여기간

2018년 12월 3일(목)
~ 12월 15일(토)

당첨자발표

2018년 12월 17일(월)
한국연구재단 페이스북

이벤트경품

스타벅스
카페라떼(10명)

인문사회연구진흥팀의 주요 업무

사업기획, 사업공고, 신청 및 접수, 평가, 컨설팅 등 후속관리 및 환류

인문사회분야의 발전·진흥 방안 모색 및 성과확산

청렴사전

以聽得心

이청득심
  • 해석

    귀 기울여 경청하는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최고의 지혜

인문사회연구진흥팀은 인문사회분야 연구자들이 모여 장기적인 연구를 추진할 수 있도록 ‘인문사회분야 집단연구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최장 10년의 지원을 통해 인문사회 연구자들의 깊이 있는 연구 기반을 만들어가고 있죠. 또한, 연구지원 외에도 국민의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해 다양한 성과확산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외국의 명저를 한국어로 번역하거나 연구자의 연구경험이 축적된 도서를 출간하고 있고요. 지역의 인문자산을 발굴하고 이를 지역민들과 공유하는 ‘인문도시사업’도 운영 중입니다.

이 때 집단연구사업과 인문도시사업은 대학이나 연구소(팀)의 공동연구로 진행되는데요. 공동연구의 경우,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만큼 간혹 연구비 집행 부정 사례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인문사회연구진흥팀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모든 사업별로 연구비 집행 교육을 실시했는데요. 연구 책임자, 공동연구원, 사업비관리 행정원들이 모인 교육 자리에서 청렴에 대한 인식 강화는 물론 그 동안 연구비를 집행하면서 겪었던 연구자들의 애로사항 및 개선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인문사회연구진흥팀은 앞으로도 연구자와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인문사회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청렴퀴즈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