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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연구재단 창립 15주년 기념 특별포럼의 토론 세션 이후에는 발제자와 토론자 간, 청중과 발제자·토론자 간의 질의응답이 이어졌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혁신적·도전적 R&D를 위한 독립적인 전담기관 운영, PM 제도 정립, 도전혁신형 R&D 분야 특례법 마련과 예산의 독립성 확립 등 발제와 토론 세션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진 내용의 실제 적용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특별포럼의 발제와 토론 세션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진 사안은 유연성과 예산 확보였으며, 이 뿐 아니라 PM 관련 질의도 있었습니다. 토론의 좌장을 맡은 이광복 이사장은 먼저, 과거 PM 경험이 있는 오상록 원장에게 어떤 인재를 PM으로 활용해야 하는지에 관해 질의했습니다.
오상록 원장은 이에 대한 응답으로, 연구현장에서 갖고 있는 PM에 관한 오해와 PM을 육성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오 원장은 “연구현장에서 흔히 PM을 연구자의 연구를 간섭하는 심판이라고 생각하지만, PM은 심판이 아니라 감독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PM 육성의 중요성을 짚으며 “7080세대들이나 86세대들의 많은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이들을 훌륭한 감독으로 육성하는 트랙을 만들어낼 수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정민형 추진단장은 “연구의 TRL 단계에 따라 좋은 PM의 요건도 달라진다”라며 “기초연구에서 성과 있는 것들을 TRL 4~6단계까지 성장시키는 데는 출연연의 큰 사업을 해봤던 분들이 PM으로 적합하며, TRL 6~8단계의 사업들에 대해서는 PM을 산업체에서 모시고 오는 게 성공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발제와 토론 세션에서 PM의 권한 부여가 주요하게 다루어진 만큼 책무성 담보의 문제 또한 화두로 떠올랐는데요. 이에 관해 주경선 교수는 “미국의 많은 기관이 R&D를 할 때 기본적으로 프로포절 리뷰의 결정권은 PM에 있다”라고 PM의 권한을 언급했으며 “NSF의 경우 COVs(Committee of Visitors)를 만들어 에이전시를 통해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꼼꼼히 확인할 수 있다”라며 권한 행사에 있어 ‘카운터 밸런스’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혁신적·도전적 R&D의 추진 방향성과 관련한 질의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졌습니다. 이영완 부국장은 “지난 팬데믹 상황에서 백신이 빠르게 개발된 것의 바탕에는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조직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에너지 전환, 감염병, 식량 위기, 온난화 문제 등 우리나라나 인류가 당면한 과제를 해결할 때는 지금까지 했던 방법과는 전혀 다른 혁신적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부국장은 “어느 나라도 이것과 관련한 마땅한 답을 갖고 있지 않으니, 우리가 지금 도전하면 언젠가는 과학기술 분야에서 세계를 이끌 수 있는 위치가 되지 않을까 하는 공감대가 마련되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예산 문제 또한 질의응답으로 다루어졌습니다. 먼저, 윤성훈 과장은 혁신적·도전적 R&D 추진과 관련한 정부의 노력을 다시 한번 소개했습니다. 혁신적·도전적 R&D를 위한 혁신법 개정 준비, 회계연도 일치 규정 삭제, 프로그램형 사업 확대 추진 및 예타 폐지 방향으로의 제도 개선, 정부 R&D 예산의 5% 정도를 혁신적·도전적 R&D에 배정하는 목표제 등의 방향성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예산의 유연성과 관련한 질의응답도 진행되었습니다. 안준모 교수는 “가장 바람직한 것은 프로그램형 예산”이라며 “궁극적으로 DARPA와 같은 독립 기관이 생긴다면, 그 기관에 럼섬으로 기관 고유 사업처럼 진행할 수 있는 예산을 주고 기관이 알아서 배분하게 해야 한다”라고 언급했습니다. 현택환 교수 또한 IBS 설립 초창기에 럼섬으로 연구비를 받았던 경험을 이야기하며 한계도전형 R&D에 독립적 조직과 럼섬 예산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이광복 이사장은 “독립기관에 예산을 배정하려면 적어도 2, 3년이 걸릴 것”이라며 그 기간의 진행 방식에 대해 질의했는데요. 현택환 교수는 대통령 자문위에서의 고민을 공유하며 “IBS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특별법으로 인해 설립되어 독립적인 조직으로 존재했기에 지속가능성을 담보받았다”라며 “산업부의 알키미스트, 보건복지부의 ARPA-H, 과기정통부와 NRF의 한계도전 R&D 프로젝트를 아우를 수 있는 협의체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청중과의 질의응답 시간에도 PM과 관련한 내용이 주요 화두로 떠올랐는데요. 먼저, PM의 필요성과 관련해 정부 출연 연구소나 연구단을 활성화시키는 게 더 효과적이지 않으냐는 질문이 등장했습니다. 이에 안준모 교수는 “기존 방식의 R&D는 기존 방식대로 가고, 새롭게 바꾸어야 할 부분은 일종의 실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케이스를 만들고 확산시키는 게 중요할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또한, 최영진 센터장은 “연구단, 사업단은 한시적으로 운영되고 종료가 되면 성과가 축적되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지속가능한 모델을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후에도 청중들은 PM 제도의 정착 및 PM 초빙과 관련한 의문과 제안을 제기했는데요. PM발제자 및 토론자들은 PM 제도 도입과 PM 육성의 중요성을 다시금 언급했습니다. 특히 주경선 교수는 “꼭 DARPA 형태의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모든 형태의 R&D를 하는 데 있어 PM들이 전문성을 갖는 것은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포럼의 종합토론에서 발제들과 토론자들은 혁신적이고 도전적 R&D 추진을 위해 유연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정 및 예산 확보에 공감하였고,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PM(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과 육성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했습니다. 연구 현장에서는 PM을 보통 연구를 평가하고 간섭하는 "심판"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지만, PM은 선수들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감독" 역할을 해야 하며, 이를 위해 PM에 대한 훈련과 경력 개발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R&D 투자가 증가하면서 세계적인 연구자들이 많이 배출되었지만, 훌륭한 감독 역할을 할 수 있는 PM을 육성하는 시스템은 부족하다고 지적되었습니다. 단순히 처우를 높이는 것만으로는 유능한 PM을 확보할 수 없으며, 연구 경험이 많은 연구자들이 훌륭한 감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Career Track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또한, PM은 단순한 연구 행정 전문가와는 다르며, 산업체에서는 PM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 TRL 6~8단계로 연구 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한 사업에서는 산업체 출신 PM을 모셔오는 것도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PM의 권한을 강화하는 동시에 책무성도 강조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미국의 주요 연구관리지원기관의 COVs(Committee of Visitors) 제도를 예로 들며, 미국의 PM들은 연구비 지원 과정에서 많은 권한을 갖지만, 각 분야의 연구자로 구성된 COVs가 PM의 활동을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PM의 권한과 책임을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음을 언급하였습니다.
아울러,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R&D 사업의 성공을 위해 안정적인 예산 확보와 유연한 예산 집행의 필요성이 재차 강조되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모든 분야를 담당하는 전담 독립기관 설치에 대한 의견이 제시되었으나, 일부에서는 이에 대해 다소 이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바뀔 때마다 사업의 존폐 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새로운 독립적인 법과 조직을 설립하여 혁신적인 R&D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형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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