돋보기
콘텐츠 협조 |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 BK21사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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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단계 BK21사업에서 논문 수, IF(Impact Factor) 등 정량 지표 바탕의 연구실적 평가가 진행됐다면 4단계 BK21사업의 연구실적 평가는 논문, 저서 등 대표성과를 바탕으로 하는 정성평가가 도입되었습니다. 4단계 BK21사업에 참여하고 계신 연구자는 기존과 같이 많은 양의 실적을 제출하는 것이 아닌, 학문 분야를 고려하여 참여교수 1인당 1~3건의 대표연구업적물(논문 등)과 2건 이내의 기타연구 업적물(과학기술 분야에 한함), 그 업적물의 우수성을 500자 이내로 기술한 평가자료와 실적의 전문을 증빙으로 제출해야 하는데요. 양보다는 질에 초점을 두고 연구실적을 평가하기 위함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연구실적 평가가 ‘20년 선정평가에서는 70%, ’23~‘24년 중간평가에서는 100%의 비율로 변경되어 대표성과 중심의 100% 질적평가로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이는 대표성과 위주의 정성평가를 도입해 연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인데요. 연구 분야와 참여교수의 사업 참여 기간에 따라 제출할 수 있는 연구업적물 건수가 제한되어 있기에, 연구자는 실적 양에 치중하는 것이 아닌, 질적으로 우수한 실적을 선별하여 제출하고 이에 따른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학문 분야를 고려한 업적물의 제출과 평가로 학문 간 특성에 따른 차이를 보완한 평가체계를 갖추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질적평가에 적합한 전문성을 갖춘 평가체계로의 전환이 기대됩니다.
정성평가는 대표연구업적물의 ▲우수성, ▲창의성·혁신성, ▲해당 전공 분야 기여도, ▲(지역)산업 기여도 등 주안점을 바탕으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평가내용만 봐도 1~3단계의 연구실적 평가와의 차이를 엿볼 수 있는데요. 4단계 BK21사업은 이러한 변화를 통해 학문 간 특성에 따른 차이를 보완하고 정성평가 체계로 전환하며, 나아가 정량평가로 그쳤던 숫자 너머의 학술 가치와 파급효과에 주목하고 교육연구단(팀)들의 도전적‧장기적 연구를 유도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BK21사업은 우리나라의 고등교육과 연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 대형 국책사업으로, 25년이 지난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자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신진 우수인력 양성, 연구의 양적‧질적 향상, 국제 공동연구 활성화 및 글로벌 인재 유치, 교육과 산학협력 증진 등 여러 방면에서 BK21사업의 파급력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건강한 학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BK21사업의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입니다. 4단계에 접어들며 학술 생태계의 건전성과 수월성, 연구행정의 효율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학계와 사회 전반에 어떠한 건설적 영향을 미칠지, 앞으로의 도전과 행보가 더 기대됩니다.
현재 2024년도 4단계 BK21사업 혁신인재양성사업 중간평가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계속 지원 여부와 인센티브 등이 달라지니 평가를 앞둔 연구자들은 평가 기준과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고 준비할 필요가 있는데요. 돋보기에서는 「4단계 BK21사업 혁신인재양성사업 중간평가 기본계획」을 중심으로 연구실적 평가 방법과 진행 과정을 살펴보고, 주목해야 할 점을 짚어보겠습니다.
‘4단계 BK21사업 혁신인재양성사업’ 중간평가 진행 과정
click! ▼4단계 BK21사업 혁신인재양성사업 중간평가는 크게 1차 성과평가, 2차 재선정평가 과정을 거칩니다. 성과평가 대상은 현행 4단계 BK21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교육연구단이며 지난 3.5년간(‘20.9~’24.2)의 바탕으로 평가가 이뤄지는데요. 성과평가 점수에 따라 상위 70%는 차년도에도 계속 지원하지만, 하위 30%는 신규 신청한 예비교육단과의 비교평가 방식의 재선정평가를 거쳐 사업 재진입 여부가 결정됩니다.
4단계 BK21사업 혁신인재양성사업 중간평가는 2020년도에 진행됐던 선정평가 대비 변경점이 있습니다. 크게 5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단, FWCI/IF/ES 등 정량 성과는 “대표연구업적물의 우수성” 서술란에 기재 가능
‘4단계 BK21사업 혁신인재양성사업’ 중간평가 방법
click! ▼4단계 BK21사업은 연구실적 평가 시, 대표성과 중심의 정성평가가 진행됩니다. 이를 위해 4단계 BK21사업 혁신인재양성사업에 참여하고 계신 연구자는 일정 개수의 업적물과 그 업적물의 우수성을 500자 이내로 기술한 평가자료 및 실적 증빙 전문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참여 연구자가 평가서류를 제출하면 본격적으로 연구실적 평가에 들어갑니다. 평가위원은 실적의 키워드 및 내용 중심의 분석을 통한 분야별 평가자 추천이 가능한 한국연구재단의 빅데이터 포털 시스템을 활용해 구성하며, 평가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는데요. 평가위원은 연구자가 제출한 평가자료의 우수성을 검토한 뒤, 평가 주안점(업적물의 우수성, 창의성·혁신성, 해당 전공 분야에 기여, (지역)산업에 기여 등)에 따라 9단계 척도로 평가합니다.
성과평가 하위 30% 교육연구단은 7~8월간 이의제기를 접수할 수 있으며, 이후 최종결과가 확정되면 재선정평가가 시작됩니다. 재선정평가 상세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계 | 일정(안) | 내용 |
---|---|---|
재선정평가 계획 공고 | 8월 | 주요 계획, 서식 확정 공지 |
예비 교육연구단 예비 접수 | 8월 | 교육연구단 기본정보, 참여교수 명단 접수
* 평가 규모 파악에 활용 |
재선정평가 신청서 접수 | 8~9월 | 현황 및 향후 사업 계획서 접수 |
이의제기 접수 | 9~10월 | 구성요건 자격 등 검토 결과 이의신청 접수
* 요건 탈락 교육연구단 대상 |
재선정평가 | 10~11월 | 서면 평가 및 온라인 Q&A 실시 |
예비결과 발표 | 12월 | 결과 심의 및 심의 결과 대학안내 |
최종 이의제기 접수 | 12월~ ’25.1월 |
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접수
* 미선정 교육연구단 대상 |
증빙자료 점검 실시 | 12월~ ’25.1월 |
신청 교육연구단 대상 실적 증빙자료 점검 실시 |
재선정평가 결과 확정 | ’25.2월 | 최종결과 대학안내 |
일정은 중간평가 진행 여건에 따라 일부 조정 가능
’24년 혁신인재양성사업 재선정평가는 ‘최근 5년 이내 실적 및 향후 계획서’를 바탕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첨단분야 인재양성 전략」(’23.2)에 따라 총 교육연구단 수를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항공·우주 미래모빌리티, Ⓑ바이오헬스, Ⓒ첨단부품·소재, Ⓓ디지털, Ⓔ환경·에너지 등 첨단기술 5대 분야가 일부 포함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자 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4단계 BK21사업은 평가지표와 자료 바탕의 엄격한 질 관리를 통해 우수한 교육연구단을 선발할 예정이며, 나아가 선발된 교육연구단이 세계적 수준의 연구 중심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외 4단계 BK21사업 혁신인재양성사업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하단에 첨부된 파일을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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