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TOP
청렴톡톡

국책기술전략팀의 공평무사한 사업 기획법

청렴퀴즈 이벤트에 참여해주세요.
SCROLL
국가의 미래를 책임질 과학기술 연구개발(R&D) 사업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국책기술전략팀. 특정 분야의 연구자에게 치우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사업 기획을 위해 항상 공평무사한 저울을 마음에 품고 있습니다. 국책기술전략팀의 청렴 이야기를 보신 뒤, 이벤트에 참여해주세요.

참여기간

2018년 4월 2일(월)
~ 4월 25일(수)

당첨자발표

2018년 5월 1일(화)
한국연구재단 페이스북

이벤트경품

베스킨라빈스 파인트
아이스크림 기프티콘(10명)

국책기술전략팀의 주요업무

전략 수립, 동향조사, 수요조사, 정보 분석

사전기획, 신규 사업 기획, 예비타당성 조사 대응, 신규 사업 예산확보 지원

기획 관련 후속조치에 관한 추적 조사

청렴사전

公平無私

공평무사
  • 해석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아 공평하고, 사사로움이 없음

국책연구본부에서 기획하는 과학기술 연구개발(R&D) 사업은 국가 R&D 예산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투명한 기획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우선 상세 기획 전 연구자 대상 기술수요조사, 대국민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이를 기획위원들과 공유하는데요. 이를 통해 소수에 의한 폐쇄적인 기획이 아닌 다수가 기획에 참여하는 집단 기획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또한, 연구개발 사업을 기획하는 기획위원 선정 시, 기획위원들이 특정 집단의 이익을 대변하지 않도록 외부 전문위원회(RB)를 따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 분야의 전문위원으로부터 기획위원을 2배수 이상 추천받아 후보군을 구성한 뒤, 후보의 연구 분야 및 성과, 한 기관에 후보가 2명 이상 있지 않은지 등을 고려하여 최종 명단을 확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기획된 연구개발 사업은 공고 전 미리 연구자들에게 안내함으로써 다른 의견이 있는지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접수된 연구자들의 의견은 기획위원 및 사업기획 담당자와의 회의에서 그 타당성을 검토한 후, 사업 기획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청렴퀴즈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