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TOP
청렴톡톡

선도연구지원팀이 안내하는 성공적인 연구수행

청렴퀴즈 이벤트에 참여해주세요.
SCROLL
우리는 여행을 갈 때, 내비게이션의 도움을 받습니다. 잘 모르거나 헤맬 수 있는 길도 내비게이션 덕분에 정확하게 갈 수 있죠. 이처럼 선도연구지원팀은 기초과학연구자들이 ‘기초연구 역량 강화’라는 목적지까지 정확하게 도착하도록 연구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선도연구지원팀의 청렴 이야기를 보신 뒤, 이벤트에 참여해주세요.

참여기간

2018년 5월 2일(수)
~ 5월 27일(일)

당첨자발표

2018년 6월 1일(금)
한국연구재단 페이스북

이벤트경품

맘스터치 싸이버거
세트(10명)

선도연구지원팀의 주요업무

사업공고, 접수, 선정 발표, 중간관리, 보고서 접수까지

평가를 제외한 연구관리 전주기 지원

청렴사전

同心同德

동심동덕
  • 해석

    같은 목표를 위해 다같이 힘쓰다

사업공고부터 중간관리까지 선도연구지원팀의 모든 업무에는 공정과 청렴이 빠질 수 없습니다. 우선 사업 공고에서는 공고문의 내용이 사업 목적과 일치하는지, 연구자에게 혼란을 주는 문구는 없는지 하나하나 꼼꼼히 확인합니다. 당연히 연구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접수 단계에서는 연구자가 정상적으로 연구계획서를 접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데요. 시스템 접수 환경 설정 등 연구자에게 필요한 사항을 미리 확인하여 그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접수된 연구과제는 평가 대상 과제를 확정하는 단계인 요건심사 단계를 거칩니다. 이 때 사업 담당자는 규정과 공고문에 근거한 객관적인 기준으로 요건심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요건심사 결과에 따라 평가를 받아야 할 연구자가 탈락할 수 있기 때문에 공정하고 청렴한 자세가 필요하죠. 이 후 평가를 통해 선정된 과제는 종료까지 중간관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중간관리 단계에서는 연차별로 협약을 체결하고, 연구비를 지급하며, 중간 연차나 단계별로 보고서를 접수받아 연구계획을 검토합니다. 그리고 연구 수행 중 규정을 위반한 과제는 부득이하게 제재조치를 가하는 경우도 있죠. 이렇듯 선정과 더불어 공정한 중간관리를 통해 연구자의 성공적인 연구수행을 지원해야 합니다.

청렴퀴즈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