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TOP
청렴톡톡

원자력팀의 1순위, 국민 안전

청렴퀴즈 이벤트
SCROLL
원자력팀은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해 원전 해체 기술 확보, 가동 원전 안전성 제고 등의 목표를 마련하고 관련 국가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원자력팀의 청렴 이야기를 보신 뒤, 이벤트에 참여해주세요.

참여기간

2018년 6월 1일(금)
~ 6월 24일(일)

당첨자발표

2018년 7월 2일(월)
한국연구재단 페이스북

이벤트경품

스타벅스
아이스 카페라떼(10명)

원자력팀의 주요 업무

사업기획, 사업공고, 접수, 선정 발표, 중간관리, 보고서 접수, 평가 등

기획부터 사업종료까지 연구관리 전주기 지원

청렴사전

淸風兩袖

청풍양수
  • 해석

    두 소매 안에 맑은 바람만 있다

원자력팀은 안전한 원자력 이용개발을 통한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매 5년마다 원자력진흥종합계획, 원자력연구개발계획방향 등을 기획하고 있는데요. 2016년 기획된 제5차 국가 원자력연구개발 계획은 특히 안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원전 해체 기술 확보, 가동 원전 안전성 제고 등 원전 안전을 둘러싼 연구개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죠. 원전 해체 기술은 시설의 운영 종료 이후 해당 부지를 안전하게 복원하기 위한 기술로, 핵심기술을 2021년까지 확보하고자 하고요. 현재 가동되는 원전의 경우, 지진과 같은 재해에 대비한 중대사고 배제기술 개발 등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원자력 연구개발은 국민 생활과 밀접한 만큼 연구개발 주기가 길고, 안전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저희 원자력팀은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긴 시간 동안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쳐 국가 원자력연구개발 계획을 기획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 때 개인적인 욕심은 철저히 배제하고, 국민 입장에서 필요한 연구개발 방향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수립된 기획을 바탕으로 과제 선정부터 연구 종료까지 연구개발 전주기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저희 원자력팀 그리고 연구자들 모두 국민이 불안해하고 걱정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청렴퀴즈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