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TOP
우수
연구성과

1)면역세포 활성화 기술로 암 치료 가능성 높여
2)한국의 주요 거버넌스 사례

기초연구지원사업 | 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
SCROLL

연구배경

멀지만 가까운 질병, 암. 국내 신규 암등록 환자 수는 2009년 이래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전국 27만 4,190명을 기록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암환자들은 암을 이겨내기 위해 투병중에 있다. 전세계 의료진들은 암을 물리치기 위해 1세대 암치료제(화학항암제), 2세대 암치료제(표적항암제), 3세대 암치료제(면역항암제)까지 발전시켜왔다. 더욱이 면역항암제의 원리를 규명한 두 명의 과학자가 2018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로 선정되면서 면역항암제에 대한 관심이 모이고 있다.

연구내용

면역치료는 외부의 적과 싸우는 면역 세포를 이용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암세포를 공격하여 사멸시키는 *세포독성T세포의 경우, 오히려 암세포 및 주변의 다른 세포에 의해 공격 능력이 약해지기도 한다. 최근에는 ‘면역관문억제제’가 개발되어 세포독성T세포의 본래 기능을 되살릴 수 있지만, 일부 환자에게만 효과가 있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그 한계점의 원인으로 꼽히는 것 중 하나가 면역반응이 억제된 종양미세환경이다. 특히, M2 종양관련 대식세포는 종양미세환경에서 면역역제환경을 만들어 암의 성장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연구팀은 암세포 주변에 나노입자(M1NV, M1대식세포 유래 nanovesicle)를 주입해 M2대식세포와 조절T세포를 제거함으로써 세포독성T세포의 활성이 억제되지 않도록 유도했다. 이 나노입자는 면역을 유도하는 M1대식세포 유래물질로, 이를 면역관문억제제(PD-L1 항체)와 함께 암에 걸린 동물에 주사하면 암 조직에서 M2대식세포와 조절T세포의 수가 눈에 띄게 줄어들고 T세포의 활성도 크게 향상되었다. 특히 PD·L1 항체를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암 조직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세포독성T세포 : 암세포를 죽이는 면역 관련 림프구.

PD-L1 : 암세포의 표면에 있는 단백질. 세포독성T세포의 PD-1과 결합하여 암 공격 활성을 저하시킨다.

대식세포 : 동물 체내 모든 조직에 분포하여 침입한 세균, 바이러스 등을 잡아먹는 면역세포.

연구팀은 사이토카인(종양괴사인자 및 인터페론)에 의해 인터루킨-32라는 단백질이 만들어지고 이것이 바이러스 제거에 직접 관여하는 일련의 작용원리를 발견했다. 인터루킨-32는 기존에 사이토카인의 일종이라고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세포외부로 분비되는 기존의 사이토카인들과는 달리 간세포 내부에서 신호 전달을 조절함으로써 직접 바이러스를 제거한다는 것을 새롭게 발견함으로써 인터루킨-32가 간세포에서는 사이토카인이 아닌 강력한 항바이러스 단백질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종양미세환경에서 M1NV 주사가
면역관문억제제의 효과를 증진하는
치료기전

왼쪽그림

1NV이 투여되지 않고 PD-L1 항체만을 투여했을 때

왼쪽그림

M1NV과 면역관문억제제(PD-L1 항체)가 모두 투여되었을 때, M1대식세포와 T세포의 상호작용이 암 성장 억제에 시너지 효과를 보여 면역관문억제제의 치료효과를 높인다.

핵심성과

면역관문억제제가 소수의 환자들에게만 치료효과를 보인다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M1 대식세포 유래 나노입자인 M1NV를 통해 종양미세환경을 암 성장에 비친화적인 환경으로 바꾸었고, 이로 인해 세포독성 T세포의 암세포 공격 활성이 높아져서 면역관문억제제의 치료효과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암세포와 M2 대식세포에서 M1NV의 섭취 비율을 비교한 결과, 암세포(12%)보다 M2 종양 관련 대식세포(80.4%)에 M1NV가 더 많이 포식되었다.

암이 걸린 쥐에 M1NV와 면역관문억제제(PD-L1 항체)를 함께 투여했을 때 각각 하나씩 투여했을 때보다 암 성장이 크게 억제됐다.

활용방안

이번 연구에서 사용된 나노베시클은 환자 유래의 세포를 사용해 만들 수 있으므로 실제 환자를 위한 임상연구로 연계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 상업화된 면역관문억제제의 효능을 더욱 높여서 암 환자의 완치율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MINI
인터뷰
우수 연구성과, 이렇게 나왔다.

“2018년 노벨생리의학상은 면역관문억제제를 개발한 미국과 일본의 두 과학자가 공동수상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주목할 만한 암 치료효과를 보이는 약물이 개발되지 않았으나, 최근 개발된 면역관문억제제는 말기 암환자를 완치시키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었죠. 그러나 이 치료제도 일부 환자에게만 효과가 있다는 한계점이 있는데요.

암 친화적 종양미세환경을 암 비친화적 환경으로 바꾸는 이번 기술이 임상시험을 거쳐 면역관문억제제와 병용되면 많은 암환자들에게 효과를 나타내는 치료술이 될 것입니다. 특히, 면역관문억제제의 치료효능이 상대적으로 낮은 암 종류에서 이 기술의 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서울대학교 김병수 교수

연구배경

일자리 문제, 다양한 사회적 재난, 양극화 문제 등 우리 사회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전통적인 국가 및 시장 중심의 패러다임으로는 새롭게 등장하는 공동의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힘들다. 국가 간, 정부 간 또는 정부-시민-기업 간 다양한 행위자들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협치하는 ‘거버넌스’가 필요한 이유다. 하지만 현재 한국 거버넌스에 대한 연구는 영미 선진국가의 사례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 실제로 한국 실정에 적합한 거버넌스 모델과 제도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한국 거버넌스 사례를 직접 연구하고 기존 사례들을 분석해 종합적인 모형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한국의 주요 거버넌스 사례

연구내용

한국의 공공 거버넌스를 크게 법적·관료제적 거버넌스, 성과중심적·관리적 거버넌스, 합의지향적·정치적 거버넌스 등 3개 유형으로 구분했다. 이러한 유형에 따라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의사결정 주체, 관료의 역할, 의사결정 방식, 행위자간 관계 등 그 특성이 달라진다. 이러한 특성은 시대별 및 복지, 재난, 교육 등의 부문별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핵심성과

01

세월호 침몰

첫 번째 저서인 ‘세월호 침몰-한국 재난 거버넌스의 진단’은 세월호 침몰 사건을 재난 거버넌스 측면에서 시점별로 참여자들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참여자들의 상호 작용 속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종합적으로 밝히며 이에 대한 개선책을 제시했다. 특히 세월호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이슈이기에, 정치적 성향에 따라 왜곡되지 않도록 객관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02

한국 거버넌스 사례집

두 번째 저서인 ‘한국 거버넌스 사례집’은 최근 한국에서 이슈화된 주요 거버넌스 사례들을 분석했다. 수록된 사례들은 무상급식, 주민참여예산제도, 커뮤니티 비즈니스, 마을만들기사업, 서울역고가도로 공원화 사례,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와 조직 탄력성, 성남보호관찰소 민관거버넌스, 메르스 사태와 보건조직, 해외원조사업(ODA)거버넌스 등이다.

활용방안

이번 연구가 던지는 주요 시사점은 ‘현재 및 미래의 거버넌스는 총체적인 정책분석 없이는 어렵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부동산 정책은 경제 전문가들의 이슈가 아니라, 교육, 일자리, 문화, 복지, 의료, 환경 등의 이슈와 함께 풀어야 한다. 따라서 하나의 좋은 거버넌스는 관련된 다수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총체적 접근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연구는 연구적 차원에서 한국 거버넌스를 연구하는 데 주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교육적 차원에서 실무자에게 유용하고 현실감 있는 자료가 될 수 있다. 또한, 정책적 차원에서도 현 거버넌스 제도를 재조명하고 개선책을 강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MINI
인터뷰
우수 연구성과, 이렇게 나왔다.

한국 거버넌스의 특성을 제대로 규명하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부자료의 획득이 제한되어있고, 실무자의 증언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오랜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 할 일이기에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미래 거버넌스의 모형을 제시하는 것은 다소 주관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변화지향적임과 동시에 안정적이어야 하고, 전문성과 적시성, 그리고 합의지향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의사결정 메커니즘으로 나아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연구책임자 성균관대학교 공동성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