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한국연구재단(이하 재단)은 교육부가 지정한 중앙RISE센터를 학술진흥본부 내 설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앙RISE센터는 그간 재단에서 축적한 대학재정지원사업 관리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17개 지역RISE센터에 전하며 2025년 RISE가 전국에 안정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는데요. 사업브리핑에서는 중앙RISE센터의 주요 역할과 향후 과제에 대해 들여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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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RISE체계 마지막 퍼즐, 중앙RISE센터
중앙RISE센터는 RISE 체계 활성화를 위해 조사·연구·성과관리·데이터관리 등에 관한 사무를 수행하는 전문기관입니다. 업무 성격에 따라 RISE협력총괄팀, RISE지원팀, RISE성과관리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규제발굴 및 실태조사, 지역센터 사업역량 관리, 성과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중앙RISE센터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 전국 17개 시·도가 RISE 사업을 전문적이고 공정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사업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지역RISE센터에서 담당하게 될 RISE사업에 대한 매뉴얼(운영, 선정평가, 사업비 집행)을 순차적으로 제공하고, 분기별로 지역RISE센터 실무자 간담회를 통해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재단 내 대학재정지원사업 전문가 Pool을 지역RISE센터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으며, 올해 말에는 지역RISE센터가 전문가를 활용하여 각종 평가, 컨설팅, 자문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두 번째로는 RISE가 성공적으로 확립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성과관리 및 성과확산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중앙RISE센터는 교육부로부터 위탁받아 지역별 RISE 성과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예정인데요. 지역 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지역별위원회를 운영해 교육부가 제시한 핵심성과지표 달성을 위해서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각 지역RISE센터와 함께 매년 ‘RISE EXPO(가칭)’을 개최해 각 지자체의 RISE 홍보, 지역 주요성과 전시, 지역혁신 우수사례 포상 등 지역혁신 주체 간 활발한 교류의 장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Chapter 02중앙RISE센터가 마주한 과제
17개의 지역RISE센터와 중앙RISE센터의 유기적인 협력은 물론 정책적인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RISE는 몇 가지 당면한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데요. 먼저 전문기관으로서 중앙RISE센터에 대한 명확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재단은 「한국연구재단법」에 근거해 대학재정지원사업 예산을 받아 사업을 위탁관리하고 있는데요. RISE는 기존의 사업과는 달리 출연금이 아닌 자치단체 경상보조금 방식으로 지원·운영됩니다. 그러다 보니 현재 RISE체계 및 예산 지원방식에 있어 중앙RISE센터의 업무 수행과 역할에 법적 근거가 다소 미약한 부분이 있는 실정. 중앙RISE센터는 보다 적극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법적 근거를 조속히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중앙RISE센터가 직면한 또 다른 과제는 지역별 RISE 운영 평가 체계 및 성과관리를 위한 공통 플랫폼을 구축하는 일입니다. 사업이 진행되면 지역RISE센터는 동일한 프로세스(공모 접수 평가 협약체결 등)를 통해 사업수행대학을 선정해야 하는데요. 17개 시ㆍ도가 원만하게 RISE를 운영하기 위해서 평가 및 성과관리 체계는 꼭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RISE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체계도 마련되어야 하는데요. 물론 각 시ㆍ도에서 별도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지만, 효율적인 RISE 체계의 정착 및 운영을 위해서는 중앙RISE센터에서 공통의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지원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중앙RISE센터에서는 지역별 RISE 운영 평가 및 성과관리를 위해 공통의 플랫폼 구축과 관련한 예산과 인력 편성 등의 노력을 경주해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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