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금요일에 과학터치’ 국민 속으로
3월 17일 전국 6개 도시에서 만나요~
대한민국 대표 과학강연 ‘금요일에 과학터치(이하 금과터)’가 3월 17일 금요일
저녁 6시 30분,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인천’ 전국 6개 도시에서 과학꿈나무를 찾아갑니다.
2007년 첫 문을 연 금과터는 R&D지원 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의 경험과 노하우가 결집된 교육기부 프로그램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온라인 강연을 통해 국민과의 중단 없는 만남을 이어왔는데요. 2023년 전국적으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일부 시설 제외)되는 등 일상으로의 회복이 가속화됨에 따라 연구재단은 금과터 대면 강연을 재개하였습니다.
2023년 금과터, 어떻게 진행될까요?
금과터는 다른 과학강연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함이 있습니다. 바로 다양한 분야의 연구개발에 직접 참여하는 과학자들, 그리고 일선 초중고에서 직접 과학을 가르치는 과학교사가 강연자로 나선다는 점인데요.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 꿈나무들에게 일상 속 과학기술은 물론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성과와 최첨단 연구동향까지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여 과학기술 친화적인 문화 기반을 조성하고, 우리나라 연구개발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던 비결입니다. 청소년들의 진로지도와 지속가능발전 실천의식 함양은 금과터의 주요 성과입니다.
2023년 금과터는 3월 17일부터 11월 24일까지 매주 금요일 저녁 6시30분부터 8시30분까지 전국 6개 도시별 운영기관 강연장에서 총 20회씩 진행됩니다.
(지역별로 강연 일정이 상이할 수 있으니 금과터 홈페이지(https://sciencetouch.nrf.re.kr/)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강연은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눠집니다. 먼저 도입 강연(18:30 ~ 19:00)은 초중고 과학교사가 체험과 실습을 통해 일상생활 속 과학기술을 알기 쉽게 소개하며,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주제로 한 강연도 진행됩니다. 이어지는 본강연은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는 대학교수, 연구원 등이 강연자로 나서 최첨단 과학기술 연구 성과를 보다 깊이 있게 전달하며,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와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3년 만에 재개된 대면 만남을 위해 강연자들도 보다 알찬 강연을 준비했습니다. 3월 17일 금과터는 ▲광주지역: 재미있는 구강 세균 이야기(국중기 조선대), ▲대구지역: 기후위기! 현재와 미래(국종성 포항공대), ▲부산지역: 뉴 스페이스 시대의 우주기술과 산업기회(이성희 컨텍), ▲대전지역: 나이테로 알아보는 환경 변화와 목재사용 역사(서정욱 충북대), ▲인천지역: 사이버멀미의 진단과 관리방법 알아보기(임현성 을지대), ▲서울지역: 세라믹으로부터 수소와 전기가 나온다?(이종호 한국과학기술연구원)를 주제로 본강연이 진행되며, ▲금과터 토요과학강연회는 3월 25일 우주 발사체 액체로켓엔진 및 핵심 기계요소부품 설계 기술(류근 한양대)을 주제로 진행됩니다. 3월 금과터 지역별 본강연 주제는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 3월 금과터 본강연 일정 >
< (서울지역) 3월 토요과학강연회 >
금과터는 별도의 사전신청 없이 당일 해당 지역 강연장 방문 시 무료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단, 강연참석확인증 및 봉사활동 신청은 지역운영기관을 통해 사전신청 및 문의해야 합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국가대표 과학강연
국민과 함께 성장해온 금과터는 2016년 누적 강연 수 2,000회, 누적 참석자 수 20만 명을 달성하고, 2016년 교육부 교육기부대상 ‘명예의 전당’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도 안았습니다. 또한 서울, 대전, 대구, 광주, 부산 5개 도시에서 시작된 강연은 2018년 인천이 강연거점 지역으로 추가되어 매주 6개 도시에서 더 많은 국민들과의 만남을 이어왔습니다. 2019년에는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 인증제를 획득하는 등 교육을 통한 사회적 가치실현에도 앞장서며 2021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23 금과터는 더욱 특별한 모습으로 업그레이드 됐는데요. 기존 이공분야 연구자로만 구성되었던 강연 형식에서 벗어나 인문사회/융복합 분야의 연구자를 포함하여 다양한 학문 분야의 강연으로 구성을 강화했습니다.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증을 재획득하여 교육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고요. 국민이 평소 궁금했던 내용을 강연 주제로 제안하는 국민 기획 강연을 더욱 확대하였습니다. 평소 듣고 싶었던 강연 주제가 있다면 금과터 홈페이지 국민제안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한국연구재단이 금과터와 함께 국민 여러분을 멋지고 즐거운 과학의 세계로 안내하겠습니다.